탈출기 입문

RosaOak on 06/01/2018 11:17 PM

 [탈출기 입문]

1. 책의 이름

구약 성경 모세 오경의 번째 책으로 2,  Exodus 구약성경을 그리이스어로 번역했던 70 역본이 책의 앞부분의 핵심 내용인 이집트 탈출 책의 이름으로 삼아 탈출기 하였다. 모세오경은 분량이 상당해서 편의상 다섯 개의 두루마리로 나누게 되었다. 오경(다섯=penta + 두루마리=Teuchos)이란 이름은 이렇게 생긴 것이다. 분리된 각각의 이름은 그들의 관례대로 책의 구절 중에서 중요 단어나 단어가 책이름을 대신했다. 탈출기 1:1 단어가이것이 이름이다 되어 있어 이름이라고도 부른다.

2. 내용

창세기의 뒤를 이어 받아서 책은 이집트에 이주한 이스라엘의 자손들의 고난에 대한 서술로 시작해서 그들의 구원자로 선택된 모세의 어린 시절과 소명, 이집트에서의 재앙, 그로부터의 탈출, 홍해를 건너서 시나이산에 도착까지의 실현을 기록하고 있다. 후반에는 시나이산에서 모세에게 주어진 율법이 상세히 서술되고, 거기에는 십계명 계약의 불리는 외에 장막 건설의 지시가 내려지고 있다.

3. 구조

책은 여러 견해를 참고하여 하느님께서 이루신 해방 단계에 맞춰 다음과 같이 나눈다.

1)     해방의 싹을 품은 억압(1:1-2:22)

2)     해방의 예고-모세의 소명(2:23-6:27)

3)     해방의 전개 과정 실현(6:28-13:16)

4)     해방이 영그는 -광야(13:17-18:27)

5)     해방과 자유의 계약과 규범들(19:1-24:14)

6)     해방하시는 하느님의 현존-성막(24:15-31:17)

7)     해방의 굴곡-이스라엘의 배반과 하느님의 용서(32:1-34:35)

8)     해방자 하느님의 영광이 머므름(35:1-40:38)

4.역사성과 가치

탈출기는 역사서가 아닌 신앙의 책이다. 이스라엘은 그들의 역사에서 체험한 하느님을 신앙의 눈으로 신학적 견지에서 해석한 내용을 성경으로 기록하였다. 그렇다고 모두 허구라는 말은 아니고 단지 역사적 사실에 대한 판단기준과 강조점, 안목이 현대의 역사서와 달랐다. 탈출기의 가치는 이스라엘 종교의 기초를 두었다고 있는 모세라는 인물과 가르침을 알기위해서, 이스라엘 민족 역사의 출발점이라 있는 이집트 탈출 사건을 검토하기 위해서 없어서는 되는 귀중한 문헌이다. 또한 신관과 율법의 연구와 제사 제도를 알기 위해서도 필요한 문헌이다.

5. 탈출기의 가르침

이스라엘의 이집트 탈출 사건은 원체험 또는 바탕체험이라고 한다. 체험을 통해 하느님이 누구신지 알게 되었다. 하느님은 야훼 분이시며 분은 탈출기 사건을 통해 해방하시는 하느님이심을 계시하셨다. 해방자 하느님은 자유를 주시는데 그치지 않고,  당신이 주신 자유와 생명을 보존하시며 이를 항구화 시키고자 계약을 맺으신다. 그러나 탈출기의 과정은 인간의 꿈이 이루어지는 모습은 보여주지 않고 단지 가능성과 과정만을 보여준다. 꿈의 성취는 예수 그리스도까지 미뤄진다.

[참고서] 성서와 함께 해설서 어서 가거라